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관리 메뉴

드라마 홀릭

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본문

책/책,책,책

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

혜성처럼 2020. 10. 6. 00:04

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

●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더 나은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.
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미 우리 안에 있다
-앨런 와트  p012

●일과 관련해서 누군가 우리를 미치게 하면 ,
우리는 꾹 참고 싫은 티를 내지 않는다.
하지만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이 화면에 뜰 날은 반드시 온다.
우리의 일은 쓰레기를 쓸모있게 만드는 것이다.
재활용이라는 멋진 일을 하는 것이다.
p074

●모든 영화에서는 한가지 결과를 희망하면 다른 두려운 것이 생기기 마련이다.
시퀀스에 긴장감 주는 공식

●긴장감= 희망+ 두려움 p098

●함정이 무엇인가?
이야기의 미끼 또는 주요 갈등이  무엇인가?
이것이 '그런데' 의 중심이 될 것이다.

●시나리오 쓰기의 필살 질문 4가지
1. 주요인물은 무슨 꿈을 꾸는가?
2. 주요인물이 꾸는 최악의 악몽은?
3. 주요 인물은 누구 또는 무엇을 위해 죽는가?
4. 이 꿈의 해결 또는 새로운 꿈의 시작은 무엇인가?p122

●주인공이 일차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완수해야 할 하위 목표 세가지 p127

●우리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우리 이야기일 뿐이다.
우리의 이야기에서 조금 떨어져 허구를 거져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의 아름다움을 전달할 수 있어야,
다른 사람의 마음을 훔칠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 자신도 치유할 수 있다.
이것이 보편적인 주제를 찾는 방법이다.p154

●모든 전환점에서, 모든 장면 변화에서, 모든 인물 등장에서 이렇듯 간결하게 진술된 아이디어는 길잡이가 된다.p157

주제를 함축하는 대사는 첫 열 쪽 안에 독자에게 무엇에 관한 영화인지 알려주는 대사다.p159

●(독자의 흥미를 끌어 지속적으로 마음이 동하게 하는 이) 감정체험이 스토리 텔링의 핵심일뿐 만 아니라 영화계가 사고 파는 게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. p164

●각각의 장면이 독자에게 의도된 정서적 충격을 안겨줘야 한다는 점을 잊지말자. p165

●(서브 텍스트에 대해 알려면) 작가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예리한 관찰자가 되어야 한다. p189

●드라마에서 액션과 갈등이 필요한 이유는 박진감과 추동력을 이끌어내  관객을 계속 집중시킬 뿐 아니라 인물을 시험에 빠뜨리기 위해서다.
압박에 못이겨 나온 액션은 인물의 결단과 선택을 바탕으로 그들이 진짜 어떤 사람인지를
증명한다. p 234

●나는 정말로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?
나는 무엇을 숨기려 하는가?
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?
나는 어떤 말 듣기를 두려워하는가?
p240

Comments